트랙 폐지와 적은 수강 정원으로 시작부터 잡음 발생하는 디소공
트랙 폐지와 적은 수강 정원으로 시작부터 잡음 발생하는 디소공
  • 박소현 기자
  • 승인 2024.03.04 22:40
  •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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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발 개설 및 수강에 어려움 겪는 학우들의 불만 이어져

  교육부가 발표한 2024학년도 일반대학 첨단분야 배정 결과에 따라 우리대학은 SW 통신분야 중 가상현실융합학과 40명, 데이터사이언스학과 40명을 포함해 총 80명의 신입생을 선발했다. 가상현실융합학과와 데이터사이언스학과를 포함한 첨단학과는 1학년부터 전공 생활을 시작한다. 한편 올해부터 운영을 시작하는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이하 디소공)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인공지능 △웹·앱 총 5개의 트랙으로 나눠 구성됐다.

  디소공 내 실감형미디어 및 게임 트랙에 속한 과목 중 일부는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한다. 이에 따라 영상분석과 제작을 포함한 16개의 과목은 2025학년도부터 2027학년도까지 순차적으로 가상현실융합학과 내 과목으로 변경된다. 과목 이전으로 실감형미디어 및 게임 트랙의 이수를 희망하는 학우들은 재수강·휴학과 관련해 불만을 제기했다. 디소공 내에서는 이전된 과목을 재수강할 수 없으며 휴학 중 해당 과목이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됐을 때 이를 대체할 과목이 개설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디소공 학부장 박태정 교수(이하 박 교수)는 “가상현실융합학과의 요청에 따라 실감형미디어 및 게임 트랙의 과목 중 예술·공예 분야에 해당하는 제작 과목을 이전하게 됐다”며 “게임 프로그래밍이나 XR 프로그래밍과 같이 공학 범주 내에 속해 컴퓨터 공학에서 다루는 과목은 유지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이어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예술·공예 분야의 제작 과목은 공학 기술 교육을 지향하는 디소공의 학부 성격과 맞지 않아 트랙을 변경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8일 디소공 성은희 권한대행은 가상현실융합학과 학과장이자 디소공 강의를 맡는 나정조 교수(이하 나 교수)와 면담을 진행했다. 나 교수는 “디소공 내 실감형미디어 및 게임 트랙이 사라져도 수요가 있다면 관련 교과목을 개설할 예정이다”며 “소속 전공 학생이 휴학하는 경우 실감형미디어 및 게임 트랙 과목의 수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은 미리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디소공을 선택한 학우 중 일부는 전공선택 이전 해당 사실을 전달받지 못했다고 주장한다. A 학우는 “실감형미디어 및 게임 트랙이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한다는 사실을 몰랐다”며 “해당 트랙을 이수하고 싶어 디소공을 선택했으나 다른 트랙을 수료해야 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디소공의 제1전공생이 138명인 것을 고려했을 때 수업 정원이 턱없이 적다는 것도 문제다. 분반이 4개씩 개설된 △C언어 △인터넷 기초 △파이썬 고급과 달리 네트워크 수업은 분반이 개설되지 않았으며 영상분석과 제작은 2개에 불과하다. 박 교수는 “분반을 개설할 수 있는 권한은 교무과에 있다”며 “과거 4개 학과에서 네트워크 과목을 수강했던 학생 수가 분반 개설 기준을 넘은 적이 없기에 교무과가 분반 개설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영상분석과 제작은 담당 교수가 추가 분반 개설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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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정 2024-03-10 18:40:45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이하 디소공) 교수 전원은 3월 4일자 덕성여대 신문에 실린 디소공 관련 기사 - '트랙 폐지와 적은 수강 정원으로 시작부터 잡음 발생하는 디소공' - 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대학 구성원들에게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문제가 있는 기사로 판단하며, 깊은 우려와 함께 정정 보도와 지면을 통한 사과를 요청드립니다.

박태정 2024-03-10 18:40:08
- 디소공 학부장은 박소현 기자의 이메일 취재에 대한 답변으로 '디소공은 급변하는 IT 기술을 유연하게 교육 현장에서 반영하기 위해서 가변적인 트랙제를 선택했으며 그 결과 쇠퇴하는 트랙의 제거와 새로 부상하는 분야의 신규 트랙 진입이 자연스러운 운영 지침'이라는 점을 설명하였고 그러한 취지에서 가상현실융합학과의 요청과 맞물려 생성형 AI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미디어' 트랙을 내년부터 제외하고 인공지능 트랙을 통해 생성형 AI 교육을 강화할 것임을 밝힌 바 있으나 이러한 내용은 기사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박태정 2024-03-10 18:39:38
또한 올해는 7개 트랙이 계획대로 운영되며 미디어 트랙만 내년부터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됨에도 불구하고 기사 제목에는 올해부터 미디어/게임 두 개 트랙이 폐지되는 것처럼 잘못 설명하고 있습니다.

박태정 2024-03-10 18:39:02
- 대부분의 대형 학과들과 기존의 IT 전공들이 디소공의 상황과 동일하게 학기 초에 분반 및 수강 인원과 관련된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독 디소공에서만 분반과 관련된 학생들의 불만이 폭증하는 것처럼 묘사한 제목에 대해 강한 유감을 전달합니다.
디소공에서는 대학 구성원들의 협조를 통해 외부 강사 초빙과 공간 확보를 통해 현재 대부분의 수강 수요를 충족시켰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랙 폐지와 적은 수강 정원으로 시작부터 잡음 발생하는 디소공"이라는 부정적인 제목으로 많은 기대와 의욕을 가지고 출발하는 신생 학부를 부정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잠재적으로 많은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부당하게 전달한 사실에 대해 강한 유감을 전달하며 정정 보도를 요청합니다.

박태정 2024-03-10 18:38:19
기사 중 "한편 올해부터 운영을 시작하는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이하 디소공)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인공지능 △웹·앱 총 5개의 트랙으로 나눠 구성됐다."라는 내용은 명백한 오보이며 올해 트랙 구성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인공지능 △웹·앱 △미디어 △게임'으로 구성되며 현재 디소공 2학년 학생들은 이 7개 트랙 체제로 졸업까지 수업을 진행합니다. 내년 2학년부터 5개 트랙으로 진행되며 게임 트랙 내 교과목은 5개 트랙 중 한 곳에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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