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 나이, 언어는 달라도 우리는 모두 덕성인
국적, 나이, 언어는 달라도 우리는 모두 덕성인
  • 김유빈 기자, 정혜원 기자
  • 승인 2016.04.11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캠퍼스를 활보하는 외국인들이 유창하게 한국어를 내뱉을 때면 신기하면서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이처럼 우리대학에는 ‘낯선 나라, 낯선 문화, 낯선 언어’라는 장벽을 깨고 우리나라에 하루하루 적응해나가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있다. 바로 디요라(국어국문 2) 학우, 우미다(정치외교 2) 학우, 꾸인아인(영어영문 2) 학우, 딩티탄탄(중어중문 2) 학우이다. 어느새 능수능란하게 한국어를 구사하며 대학생활을 즐기는 그녀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꾸인아인(영어영문 2)
  어느 나라에서 왔는지 소개해주세요. 우리대학에 어떻게 입학하게 됐나요?
  저는 베트남에서 왔어요. 원래 대학교에서 한국어과를 전공하고 있었는데 저보다 먼저 한국에서 덕성여대를 다니던 친구가 덕성여대의 시설이나 분위기가 좋다고 말해주더라고요. 베트남에는 여대가 없어서 조금 걱정스럽기도 했지만 친구의 말을 듣고 덕성여대에 입학하게 됐어요.

  우리대학의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우리대학은 여대라서 그런지 전반적으로 깨끗하고 쾌적해요. 학교 시설도 참 좋은데 특히 라온센터의 휘트니스센터나 건강증진센터와 같이 학우들의 복지를 위한 시설들이 제일 좋아요.

  우리대학을 다니면서 아쉬웠던 점도 있나요?
  우리대학은 번화가와 멀기 때문에 놀 거리가 있는 곳에 가려면 버스를 타고 나가야 하는 점이 조금 아쉬워요. 또 우리대학은 친구들끼리만 모여 다니는 분위기라 폭넓게 친구들을 사귀는 데 어려움을 느끼곤 해요. 그리고 저는 외국인이기 때문에 한국어가 모국어인 한국인 학우들을 따라 잡는 데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힘들 때도 있어요.

  타지에서 학교에 다닐 때 어려운 점은?
  저는 한국인 친구를 사귀기 어려워요. 그 이유는 한국 사람의 심리 때문인 것 같아요. 외국인을 안좋게 보고 피하는 것이 아니라 외국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조심스러워지고 외국인임을 너무 의식하는 것이죠. 한국 친구들처럼 편하게 대해주지 않아서 그 경계를 넘기 힘들어요.

  한국에 와서 즐거웠던 추억이나 고마움을 느꼈던 경험은?
  국제기숙사에 살며 외국인 친구를 많이 사귄 점이 좋아요. 여러 나라 친구들과 같이 살게 되니 배운 점이 많아요. 다른 나라의 문화를 많이 배워서 생각이 넓어졌죠. 옛날에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함부로 이상하다고 판단했다면 이제는 그 사람의 문화라 생각하고 존중해줄 수 있어요. 그리고 한국인 친구 중 한 명이 필기를 보여줘 공부에 도움을 줬어요. 모르는 게 있다면 물어보라고 신경 써주고 수업마다 커피를 사주는 언니도 있었어요. 만약 한국에 오지 않았다면 이런 따뜻함을 느끼지 못했을 것 같아요.

  디요라(국어국문 2)
  어느 나라에서 왔는지 소개해주세요. 우리대학에 어떻게 입학하게 됐나요?
  저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왔어요. 초등학생 때부터 한국어 수업을 듣곤 했는데 한글의 어순이 우즈베키스탄과 똑같고 무엇보다 한글이라는 문자자체가 신기하고 흥미로워서 계속 배우게 됐었죠. 그러다가 중, 고등학교를 진학하면서 한국어를 배울 여유가 없어지게 됐어요. 하지만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다시 한국어를 공부하기 시작했고 그러다 보니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고 싶은 마음이 들어 덕성여대에 입학하게 됐어요.

  우리대학을 다니면서 아쉬웠던 점도 있나요?
  학업에서 치열한 경쟁 분위기가 힘들어요. 아무래도 시험이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서로 도와주지 않으려 하는 것 같아요. ‘서로 도와주면 더 잘할 수 있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타지에서 학교에 다닐 때 어려운 점은?
  저는 아직 조별 과제를 해본 적이 없어서 그런 경험이 없는데 제 친구가 얼마 전 조별 과제를 하다가 차별을 겪었다고 들었어요. 외국인인 친구가 한국인 학생 두 명과 조별 과제를 했대요. 친구는 밤을 새워서 열심히 했는데 나중에 자료가 다 완성된 것을 보니 친구가 열심히 찾은 내용이 거의 빠져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그 친구가 너무 섭섭해 했어요. 우리가 아직 한국어를 잘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겠죠. 그런 부분을 우리에게 설명해주거나 고칠 부분을 알려준다면 다음에는 더 잘할 수 있을 텐데 아무런 말없이
수정한 점이 아쉬워요.

  한국에 와서 즐거웠던 추억이나 고마움을 느꼈던 경험은?
  대외협력처에 외국인과 한국인 학생이 함께하는 문화 답사 프로그램이 있어요. 그때 순천으로 답사를 같이 간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었고 놀러가서 한국 문화와 역사에 대해서도 많이 배웠죠. 그때 만난 친구랑 아직까지도 친하게 지내고 있어요. 그리고 또 얼마 전 코리안 무비 나이트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영화 <써니>를 봤어요. 외국인 학생들과 한국인 학생들이 같이 팝콘과 피자를 먹으며 영화를 봤는데 아주 재미있었어요. 학교에서 주최하는 좋은 프로그램이 많아서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것 같아요.

   딩티탄탄(중어중문 2)
  어느 나라에서 왔는지 소개해주세요. 우리대학에 어떻게 입학하게 됐나요?
  저는 베트남 사람이에요. 원래 베트남에서 대학을 다녔고 그곳에서 한국어과를 졸업했어요. 대학교를 졸업한 후에 바로 취업하기보다는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 덕성여대에 입학하게 됐어요.

  우리대학을 다니면서 아쉬웠던 점도 있나요?
  우리대학은 타 대학들과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잖아요. 만약 타 대학들과 가까운 곳에 우리대학이 있었다면 타 대학 학생들과 교류할 수도 있고 우리대학의 경쟁력도 더 높아졌을 거라는 아쉬움이 있어요.

  한국에 와서 즐거웠던 추억이나 고마움을 느꼈던 경험은?
  처음 외국인 학생이 한국에 오면 대외협력처에서 한국생활을 도와줄 수 있는 도우미 친구를 배정해줘요. 그때 저를 도와줬던 친구들과 아직까지 연락하며 지내고 있어요. 그 친구들과 만나 밥도 자주 먹어요.

  마지막으로 한국의 매력이 무엇일까요?
  아시아 국가 중에서 한국이 제일 동양적인 것 같아요. 한국 사람과 한국의 문화는 매력적이에요. 특히 유교문화가 매력적이죠. 또 한국에는 공원이 많아서 정말 좋아요. 저는 나무를 좋아하거든요. 환경적인 것 같아요.

  우미다(정치외교 2)
  어느 나라에서 왔는지 소개해주세요. 우리대학에 어떻게 입학하게 됐나요?
  저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왔어요.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한글 공부를 시작했어요. 한국에 있는 대학교를 알아보던 중 제 친구들이 덕성여대를 추천해줬어요. 그래서 덕성여대에 대해 찾아보니 학교 분위기가 좋아 보였고 무엇보다 제가 관심 있는 학과가 있어서 입학하기로 했어요. 다행히 운이 좋게 합격해서 현재 이렇게 덕성여대에 다니고 있답니다.

  타지에서 학교에 다닐 때 어려운 점은? 
  이해와 소통 세미나나 이해와 소통 글쓰기와 같은 필수 교양 수업이 외국인 입장에서는 어려워요. 한국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보니 학점을 받기 힘들죠.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 과정을 통해 배울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한국에 와서 즐거웠던 추억이나 고마움을 느꼈던 경험은?
  우리 학과 사람들에게 고마운 마음이 있어요. 저번에 교수님들께 상담을 받았을 때 복수전공을 하고 싶다면 다른 학과 교수님께 추천서를 써줄 수 있다고 해주셔서 감동했어요. 또 같은 학과 학우들이 전공수업을 들을 때 항상 어려운 점이 있으면 물어보라고 해주고 친절하게 알려줘요. 그래서 저는 우리 학과가 정말 좋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144길 33 덕성여자대학교 도서관 402호 덕성여대신문사
  • 대표전화 : 02-901-8551, 8558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고유미
  • 법인명 : 덕성여자대학교
  • 제호 : 덕성여대신문
  • 발행인 : 김건희
  • 주간 : 조연성
  • 편집인 : 고유미
  • 메일 : press@duksung.ac.kr
  • 덕성여대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덕성여대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uksung.ac.kr
ND소프트